HOME > 정선아리랑 > 전승단체 > 정선아리랑연구소
정선아리랑연구소
정선아리랑연구소

정선아리랑연구소는 1991년 11월에 문을 연 이후 정선아리랑과 한민족의 아리랑을 올곧게 연구해왔습니다.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오랜 세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정선아리랑과 아리랑을 찾아 기록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해 현재, 그리고 다가올 미래에 우리에게 아리랑은 무엇인가를 밝히는데 뜻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선아리랑이 세계적인 소리로 자리매김하도록 교육과 홍보 등의 국제 교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정선아리랑연구소의 조직은 연구소장 외에 비상근 연구원 8명(국내 3명, 해외 5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설립취지
  • 정선아리랑과 한민족아리랑 연구
  • 해외동포 아리랑 조사 연구 및 국제교류
  • 정선아리랑 학술회의 및 학술강좌
  • 정선아리랑의 해외홍보 및 국제교류
  • 아리랑 아카이브를 통한 아리랑자료 체계화
  • 정선아리랑학교 운영
  • 기타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관련사업
활동

1) 정선아리랑 학술조사 및 채록

1991년부터 현재까지 정선아리랑이 전승되는 마을과 전승자를 중심으로 정선아리랑을 채록해 전승과 변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록한 정선아리랑 가사를 디지털 방식으로 음원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채록한 정선아리랑 가사는 약 3천여 종으로 다양하며, 이 가운데 1205수를 가사집으로 발간했습니다.

2) 해외동포 아리랑 현지조사

1993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러시아, 일본, 미주 지역에 대한 해외동포 아리랑 연구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 조선족이 거주하는 동북삼성 일대를 18회, 러시아 연해주 일대 8차례, 일본 10차례의 현지조사를 수행했으며, 조사 작업의 결과물은 「중국 조선족 아리랑 연구」,「러시아 고려인 아리랑 연구」,「일본 한인 아리랑 연구」 등으로 발간했습니다. 앞으로 중앙아시아와 미주 지역의 아리랑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3) 정선아리랑학교 운영

1993년 8월 제1회 아리랑학교를 개설해 정선아리랑 이론 및 실기 전승 교육을 시작해 1997년부터 정선군 폐교 문화공간화사업으로 폐교된 매화분교를 무상임대 해 정선아리랑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선아리랑 이론 및 실기 교육의 특성화, 정선아리랑을 주제로 한 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를 목표로 하고, 추억의 박물관을 운영하는 정선아리랑학교는 그동안 강원도 폐교활용 평가 우수학교(1999), 폐교 문화공간화 사업의 모델학교(2000), 환경부 체험학습프로그램 지원학교(2000),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캠프지 선정(1998~2005), 가보고 싶은 박물관 3위(2005) 등의 평가를 받을 만큼 폐교를 활용한 문화공간화 사업의 모델학교로 인정을 받아 국내외 문화관계자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4) 아리랑아카이브 운영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지난 20년 동안 국내와 해외의 아리랑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집한 자료는 약 1만여 점에 달하며, 꾸준히 수집해온 자료를 그동안 추억의 박물관 전시와 국내외 박물관 대여를 통해 공개해 왔습니다. 2010년부터는 전시는 물론이고 워크샵 등을 열어 관람객들이 쉬어 갈 수 있는 휴식공간도 갖추는 등 미디어 복합 센터의 면모를 지닌 아리랑 아카이브를 운영해 사회적 기능과 함께 교육 기능과 문화기능, 기록물의 복원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5) 학술회 개최 및 자료집 발간

1993년 10월 3일 제1회 정선아리랑 심포지엄을 개최한 이후 2010년까지 8차례의 심포지엄, 5차례의 세미나 등을 개최해 정선아리랑과 아리랑의 위상 정립과 학술적인 체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선아리랑과 관련된 문헌을 발간해 정선아리랑의 체계적인 정립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간된 문헌은 「정선아리랑 가사집」,「정선뗏목」 등 모두 27권입니다.

6) 정선아리랑 해외홍보

정선아리랑연구소는 외국인을 위한 아리랑 공연 및 강연, Arirang Camp, 외국인 수학여행단 유치, 외국 문화단체와의 교류 등을 통해 정선아리랑을 해외에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외국인을 위한 아리랑 교재를 편찬해 해외 한국문화원과 교육기관 등에 배포하고 국내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활용해 정선아리랑을 외국인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